취업상담

당신의 값진 노동이 참 고맙습니다.

광진구 노동복지센터가 함께 하겠습니다.

온라인 취업상담

자기소개서 작성 안내 자기 소개서 작성법

  • 노동복지센터
  • 2020-02-12 09:34:00
  • hit1686
  • 220.117.45.142

*양식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법>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이 ‘해당직무를 수행하기에 적임자’임을 홍보하는 글입니다.

인사담당자는 자기소개서의 경험과 경력 등의 이야기를 통해서 지원자가 지닌 지식이나 직무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평가합니다.

인사담당자가 짧은 시간 내에 자기소개서를 읽고 지원자를 직접 면접에서 만나보고 싶게끔 업무적인 요소를 잘 풀어내 것이 핵심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자 스스로가 직무에 대한 이해가 분명히 있어야 하고 한가지 직무를 정확히 설정하고 작성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 다음 지원자가 직접 담당했던 업무사항, 봉사활동, 아르바이트 그리고 인턴 경험 등의 직무와 관련있는 에피소드 2~3개로 추려내어 자연스럽게 연결고리를 만들어냅니다.

인사담당자가 읽었을 때 어떤 활동을 했고 무엇을 배웠는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내용과 성과를 함께 표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를 정확히 아는 지원자임이 자기소개서에 녹여낸다면 더 이상 면접의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입니다.

완성된 최종 이력서를 급하게 제출하지 말고 한 번 더 확인 하시면 좋습니다.

 

지원동기

지원자의 업무관련 경험, 경력을 바탕으로 지원하게 된 명확한 이유를 설명합니다.

해당 활동을 통해 느낀점, 배운점을 작성하고 조직에 기여한 바를 직무키워드, 성과로서 표현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대외활동 혹은 전공으로 연관성을 강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화려한 스펙에 집중하기 보다는 자신만의 경험으로부터 깨달은 사항을 직무와 접목하여 지원하게 된 동기를 작성합니다.

 

입사 후 포부

누구나 말할 수 있는 식상한 표현이 아닌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계획성있는 커리어 목표를 지닌 지원자임을 강력하게 보여줄 수 있는 좋은 항목이 됩니다.

지원자가 경험했던 에피소드를 활용하여 진정성이 뭍어나는 나만의 포부를 작성하는 것 입니다.

추상적이거나 비현실적인 목표를 내세우는 것은 마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업무상 강점

리더십, 의사소통 기술, 책임감 등 자신만의 강점을 직무와 연결 지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강점이 조직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지 과거 사례를 토대로 언급하여 신뢰성까지 표현할 수 있는 좋은 항목이 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Tip 9

1. 지원 직무에 적합한 에피소드 2~3가지를 구체적 활용하기
2. 업무 경험을 통해 성과로 기여한 바를 강조하기
3. 최근 경력내용, 대외활동 등 지원 직무와 관련성 높은 내용 중심으로 설명하기
4. 대학교 이전의 어린 시절 스토리 활용은 가급적 자제하기
5. 성격의 단점, 좌절한 경험 등 부정적인 내용 보다는 강점에 집중하기
6. 한 항목당 평균 500자 내외로 작성하기
7. 최소 2~3가지 항목으로 A4용지 1장을 넘기지 않기
8. 지원 직무 내용과 필수 역량을 정확히 파악 후 본인만의 스토리를 얘기하기
9. 오타, 띄어쓰기, 맞춤법 등 꼼꼼히 점검하기

 

- 자료제공 : 레쥬메이크 취업컨설팅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